사회학을 강의하였으며, 1945~1947년 동대학 교육연구소 교수로 재직하였다. 그 후 유네스코(UNESCO)의 유럽 부장으로 재임 중 병사하였다.
독일에서 지식사회학이라는 새로운 사회학 분야를 개척하여 이데올로기의 존재구속성을 강조하였고, 영국에 망명한 후로는 전투적 민주주의자로서 시국적인 발언
교육내용을 논하는 학문적 배경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를 교육사회학적으로 생각해 볼 때 최근에는 그 사고의 기초를 주로 지식사회학에 두고 있다.
학교의 교육내용에 대하여 교육사회학적으로 연구하는 작업 영역을 교육과정 사회학이라고 부르는데, 어떤 학자는 교육과정 사회
사회학 연구, 1987․ 박승길,「Max Weber 이해사회학의 합리성 문제와 경제적 합리주의」- 경북대 석사학위 논문, 1981.․ 김용기, 「막스 베버의 합리성에 대한 일 고찰」- 연세 사회학, 제 5호 1983. ․ 박승길, 「베버 이념형의 지식사회학적 범주」, 사회학 연구, 1984.
는 베버의 연구논문이라 할
I. 만하임 이전의 지식사회학
i) 게오르그 헤겔(1770~1831) 및 독일 역사주의자
체계적인 연구와 분석이 행해지는 학문의 한 분야로서의 지식사회학은 대체로 19세기 독일의 지적 풍토 속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이 시기의 지도적 이론가인 “게오르그 헤겔은 각각의 역사적 시기는 하나의 논리
지식사회학 (Sociology of Knowledge)
1> 지식사회학이란?
옳다고 믿어 왔거나 믿도록 강요되어지는 관념이나 지식 체계들을 일단 의심하는 데카르트적 회의로부터 그 관념들을 떠받치고 있는 사회적, 역사적 맥락과의 관계 검토로 나아가, 관념과 사고 체계의 필연적 존재 이유를 이해하게 하면서 동
II. 인식론/지식사회학과 사회학이론 사이의 쟁점들
2) 지식과 실체
자네트 월프는 현대 유렵 철학의 주류를 경험론과 합리론으로 나누고, 두 전통 모두에서 이상적 세계에 대한 고전적 개념은 무시당했다고 말한다. 경험론은 이상적인 실체에 대한 지식을 부정하고 우리가 아는 유일한 세계는
2. 상관주의(relationism) -인식론의 문제
지식, 관념 등이 개인의 사회적 위치에 따른 관점에 기반한 것이라면 우리는 그러한 인식이 보편적인 것인가에 대해 의문시할 수 있다. 왜냐하면 만하임의 지식의 존재구속성 -더구나 그것이 매우 분화되고 중첩적인 다양한 층위를 갖는 사회적 위치에 기반한
1. 전통적 인식론에서의 지식
전통적 인식론에서는 ‘과학’과 ‘이성’을 절대적으로 신봉한다. 전통적 관점에서 지식은 절대성, 보편성, 객관성, 중립성을 가지는 것이다. 지식이 인간의 주관과는 무관한 것이라고 간주하며, 사회적·역사적 조건을 초월하여 객관적으로 구성·유지·변형된다고 여
Ⅱ. 신교육사회학
1. 신교육사회학의 의미와 등장배경
가.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⑴ 신교육사회학은 지식사회학의 관점에서
-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은 누구에 의해 구성되었는지,
- 왜, 어떤 이유에서 선택되었고
- 어떻게 학생들에게 분배되고 있는지의 문제 제기
- 교사, 학생이